magNIP #07

 eAeon(이이언)

Atom Leaves

AtomLeaves (2009, 2013update)

processing, SynthEdit

작품 <Atom Leaves> 는 멀티 미디어 아티스트이자 밴드 '못'의 보컬리스트인 eAeon(이이언)의 작품이다.

 

 이 작업은 Jazz standard의 고전인 "Autumn Leaves"에 대한 일종의 패러디인 동시에, Jazz와 tonality에 대한 고찰이며 또한 헌사이기도 하다. 어떤 화성(chord)이 근음과 여러 구성음들로 분해되고, 그리고 다시 그 각각의 구성음들이 partial 단위로 쪼개어져 들어가는 양상은, 원자(atom) 단위의 미시적 세계, nano의 세계를 연상시킨다. Jazz 연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 반음계적 혹은 다조성적(polytonal) 기법들을 배음렬이라는 미시적 관점으로 해석하여 전자음악적 improvisation을 시도했다. 이를 위해 제작된 <Harmoviser(Harmonic Improviser)>라 이름붙인 VST 방식의 가상악기는, 주어진 음의 배음에 해당하는 노트들을 랜덤하게 그리고 다양한 음색으로 연주하여 준다. 

 


 This work is a kind of parody of “Autumn Leaves” which is the classic of Jazz standard and consideration and dedication for Jazz and tonality at the same time. As a certain chord can be decomposed into a fundamental note and composition sound and then, each composition sound get split by partial unit, it reminds the microscopic world in atom unit, namely nano world. Electronic musical improvisation was tried by interpreting a chromatic scale or polytonal method widely used for Jazz performance in microscopic viewpoint called spectral music. Virtual instrument of VST known as which was produced for can help play notes corresponding harmonic of given notes randomly in a wider range of timbre.

 

"감각과 감정의 확장"

이이언 작가와의 만남에 앞서 <Atom Leaves>를 처음 접했을 때, 작가가 기대했던 여러 감각이 열린 기억을 되새겨 본다.
작픔을 감상하며 "오!" 감탄하게 되는 시점은 모두 다르겠지만 그 순간은 분명히 존재할 것이고 동시에 작가와 교감하게 된다.

예상하지 못했던 감각과 감정이 열리고 확장되길 추구하며 순간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들에 집중하는 이이언의 작가 정신은 여러 작업들에서 찾아볼 수 있다.또한 어떠한 하나의 퍼즐을 맞춰 나가는 과정과도 비슷한 작업 방식과 함께 그 과정 안에 여러 장치를 심어두고 이를 곧 작품으로 이끌어간다.


억지로 맞춰나가기 보다는 과감하고 새로운 시도들을 통해 관객이 스스로 깨닫게 되는 그 무언가를 기대하면서 내부적인 기승전결과 컨셉들을 충실하게 담아낸다.작가 본인이 생각하는 기본적인 스타일은 유지하지만 매번 다른 느낌의 작업들을 하면서, 특히 시각과 청각이 만날 때 새롭게 자극되는 부분들에 있어 <Atom Leaves> 역시 그 연장선에 서 있는 듯 하다.


보이지 않는 경계점에서 작업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이이언 작가의 다른 작품들도 감상하며 끝없이 열려 있는 감각과 마주하길 기대해 본다.

글 : 작곡가 서유라.

이이언의 Atom Leaves 작품은, magNIP#07 구매시 고 해상도의 원본 작품을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작품의 미디어적인 특징으로 인해 웹을 통해 쉽게 복제되어 소비할 수 있던 작품을 magNIP을 통해 원본으로 감상할 수 있으며, 소장가능하게 되었습니다.


magNIP은 각기 고유의 넘버링을 부여받은 01번 부터 40번 까지 40개의 한정 제품으로 판매하며, 1만원 부터 10만원까지 판매됩니다.

정가 1만원을 제외한 금액은 작가에게 구매자의 성함으로 후원합니다.

magNIP#07, more information​

new.in.paper | about